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토피솔밀크로션 스테로이드 등급/효능/부작용 총정리

by 메리초롱삐꾸 2022. 11. 22.

가려움증에 많이 사용하는 토피솔밀크로션

몇년전 피부에 가려움과 홍반이 심해서 대학병원 진료를 본적이 있었는데 그때 처음 처방받은 제품

전신에 발진처럼 올라와서 80g 짜리 두개를 처방해준 기억이..

 

스테로이드 제제이긴하지만 높은 등급이 아니고 넓은 범위에 적절하게 잘 사용하면 좋은 제품인것 같아

정보제공 목적으로 포스팅합니다.

 

토피솔밀크로션 성분은 메틸프레드니솔론아세포네이트 1mg/g이고

효능/효과는 습진 (아토피피부염, 심상성습진 등) 으로 표시되어있지만 여러 피부 가려움증에도 사용가능하다.

 

사용방법과 용량은 1일 1회 적당량을 환부에 얇게 바른다.로션의 묽은 제형이라 얇게 바르기 편하고 사용감도 좋은편이다.

 

성인의 경우 12주, 소아의 경우는 4주 이상 계속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사용시 주의사항

1.절대 투여하면 안되는 환자

-세균(결핵, 매독 등)ㆍ진균(칸디다증, 백선 등)ㆍ바이러스(대상포진, 단순포진, 수두, 종두증 등)ㆍ백신접종후의 피부질환ㆍ동물(옴, 사면발이 등)성 피부감염증 환자(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 이약 성부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 베체트병 제외한 궤양, 제2도 심재성 이상의 화상ㆍ동상 환자는 피부재생억제로 치유가 지연 될 수 있다.

- 입주위피부염, 보통여드름, 주사 환자 

- 3세 이하의 유아

 

 

2. 임산부나 수유부,유/소아나 고령자는 사용에 신중해야한다.

-임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 대량 또는 장기간(3주 이상)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을 피한다. 수유시 투여에 주의하고 가슴부위에는 바르지 않는다.

- 소아는 체중당 체표면적의 비율이 성인보다 커서 스테로이드 호르몬으로 인한 문제가 나타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일반적으로 고령자에서는 이상반응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대량, 장기간, 광범위하게 사용할 경우 관찰이 필요하다.

 

3.일반적인 주의사항

-피부감염을 동반한 피부염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하지만 부득이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절한 항균제, 항진균제로 치료하거나 병용을 고려한다.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증상이 개선되면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사용을 중지한다.
-넓은 부위에 이 약을 사용시 단기간(7일 이하) 사용한다.

-코르티코이드 국소제제의 넓은 표면에 대한 광범위한 사용 또는 장기간의 사용은 이상반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4.이상반응/ 부작용

- 일반적 피부증상은 모낭염, 부스럼, 피부자극, 자통, 발열, 작열감, 발진, 발적, 홍조, 가려움, 피부건조, 농포성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땀띠, 한진, 상처악화, 욕창, 농포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장기적으로 사용시에는 스테로이드성 여드름, 스테로이드성 피부(피부위축, 모세혈관확장, 자반),입주위피부염(입주위ㆍ안면전체에 홍반, 구진, 모세혈관확장, 딱지, 인설)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이 경우에는 서서히 사용양을 줄여 스테로이드제제 함유하지 않은 제품으로 사용하다.

 

5.스테로이드 등급

스테로이드 등급은 1~7단계까지 있는데 1등급으로 갈수록 강한제제 입니다.

토피솔밀크로션은 스테로이드 4등급 중증도 등급으로 어린이도 짧은 기간만 사용이 가능한 등급입니다.

 

아토피나 가려움이 있는 피부 질환은 견디기 정말 힘들죠.

1일 1회 바르라고 되어 있기 하나 저도 증상이 심하면 더 바를때도 있습니다.

최소한의 양으로 얇게 펴바르시고 보습제와 함께 쓰시는 것도 권장합니다.

 

 

 

댓글